삶의 향기 > [의학정보] 제3강 : 골프 요통 (한누리 123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보 광장
  • 한국인 척추신경 전문의 발모랄 카이로 프랙틱
  • Overseas Family School

싱가포르 환율정보

전화번호 빠른검색

  • RafflesHospital
삶의 향기

건강정보 | [의학정보] 제3강 : 골프 요통 (한누리 123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인회 작성일13-05-15 12:43
조회2,127회 댓글0건

본문

3 : 골프 요통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아는 한국과 달리 일년 내내 골프를 즐길 수 있어 골퍼들에게는 아주 매력적인 곳이다. 게다가 저렴하게 골프를 즐길 수 있으니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골퍼들은 장타를 꿈꾼다. 비거리를 늘이는 골프공이나 드라이버는 골퍼들의 필수품이요, 드라이빙 레인지에서도 괜히 앞 뒤 사람의 비거리에 신경을 쓰며 경쟁하듯 온 힘을 다해 스윙을 한다. 그러나, 이런 무리한 스윙 후에는 종종 불청객이 따라 다닌다. 통증이라는 불청객이다.

 

골프 손상 중 가장 흔한 손상이 허리의 손상, 즉 요통이다. 특히, 아마추어 골퍼들의 골프 요통의 주 원인은 프로와 같은 기술적 정밀함은 갖추기 못한 채 프로만큼 멀리 공을 치고자 하는 욕심에서 비롯된다. 허리의 유연성이 떨어지거나, 허리의 근력이 약한 경우, 기존의 허리 이상, 즉 디스크 질환이나 디스크 퇴행성 변화 등으로 이미 요통이 있는 경우 척추에 많은 스트레스가 가해져서 요통이 생기기 쉽다. 허리에는 디스크뿐 만 아니라 근육, 인대, 후관절, 척추뼈 등 요통을 일으킬 수 있는 구조물이 많아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요통이 생긴다. 요통의 원인은 아주 많지만 흔히 보는 몇 가지의 종류들을 살펴보겠다.

 

골프 요통의 종류

1) 요추 염좌: 요추의 인대와 근육에 의한 통증으로 아주 흔하다. 주로 통증은 허리에 있으며, 허리를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진다. 다리까지 뻗쳐 내려가는 통증은 드물다.

2) 디스크 관련 요통: 디스크가 손상을 받으면 허리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에 손상을 주거나 자극할 수 있으며, 이때는 허리뿐 아니라 다리에도 통증이 생긴다. 기침을 할 때 요통이 심해지기도 하며, 서있을 때보다 앉아있을 때에 통증이 심할 수도 있다.

3) 퇴행성 척추증에 의한 요통: 특히 연세 많은 골퍼들의 요통의 원인이 되며, 통증이 다리로 뻗쳐 내려가기도 하고, 척추관 협착증으로 진행되면 걸을 때 다리가 저려서 오래 걷기 힘들어 진다.

4) 요추 피로 골절에 의한 요통: 척추 뒤쪽에 협부라고 불리는 뼈 부위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반복되면 피로 골절이 발생한다. 허리 통증은 허리를 뒤로 젖힐 때 더 심해진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요통이 생길 수 있고, 또 한가지 이상이 아니라 여러 이상이 복합되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정확한 진찰과 진단이 필요하다.

 

 

골프 스윙과 요통

골프 스윙을 고전 스윙 (classic swing)과 현대 스윙 (modern swing)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고전 스윙에서는 백 스윙 시 골반과 어깨를 모두 회전하며 팔로 스로우 시에는 몸통이 1자를 유지하지만(그림 A 참고), 현대 스윙에서는 백 스윙 때 골반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어깨를 회전하여 상체의 회전력을 극대화 시키며, 팔로 스로우 시에는 몸통이 거꾸로 된 C자 모양이 된다 (그림 B 참고). 현대 스윙의 장점은 공을 더 멀리, 정확히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특히 허리에는 부담이 많이 되는 스윙이다. 허리에 회전력이 많이 가해지기 때문에 스윙 동작이 부드럽지 못하고, 체중 이동이 부적절한 아마추어 골퍼들에서는 특히 요통이 더 많이 생긴다.

 

요통 예방을 위한 지침

1) 허리, 골반, 허벅지의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야 하며, 유연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근력이 약하고 유연성이 떨어지면 허리 관절, 인대와 디스크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져 요통의 위험이 커진다.

2) 골프 스윙 뿐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요통을 예방하는 바른 자세와 동작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다리를 구부리지 않고 허리만 숙여서 줍는 것은 좋지 않다. 이 때는 무릎을 굽혀야 한다. , 골프 백을 트렁크에서 꺼낼 때도 안쪽에 있는 백을 한번에 들지 말고, 트렁크 가장자리로 끌어 당긴 후 들어내야 한다. 또한 골프 카트를 뒤로 끌면서 다니는 것보다 유모차 밀 듯 앞으로 밀며 다니는 것이 허리에 부담이 적다.

3) 퍼팅시에는 긴 퍼터를 사용하여 가능하면 허리를 펴야 한다. 허리를 너무 숙이는 자세는 허리에 부담이 된다.

4) 어드레스 시에는 두 발을 너무 벌리지 않도록 한다. 다리를 너무 넓게 벌려서 서있으면 골반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허리에 부담이 많이 간다.

5) 좀 더 고전 스윙처럼 스윙한다. , 백 스윙할 때 어깨뿐아니라 골반도 회전하면 허리에 가는 힘을 줄일 수 있다.

 

 

6) 백 스윙을 천천히 한다. 허리에 회전력이 가장 많이 가해지는 때는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이동하는 순간이기 때문에 백 스윙을 천천히 하면 허리의 가해지는 힘을 줄일 수 있다.

7) 팔로 스로우 시에는 허리를 너무 많이 뒤로 젖히지 말고, 일자가 되도록 한다. 허리를 뒤로 많이 젖히는 동작은 디스크와 척추 후관절에 부담을 많이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8) 골프로 인한 요통이 있을 때는 병원에서 의사의 진찰을 받아 올바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요통의 원인은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적절한 진단이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데 아주 중요하다. 골프 요통의 치료 방법 역시 스윙 점검,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유연성 운동, 근력 강화 운동 등이 있으며, 일찍 진단하고 잘 치료하여 만성 요통이 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김종문 의사 / 탄톡생 병원 재활의학과 (이메일 문의 : kimdavid2008@ymail.com)

 

[이 게시물은 강창원님에 의해 2017-12-14 19:40:29 삶의 향기[건강정보]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싱가포르 환율정보

전화번호 빠른검색

  • 한국인 척추신경 전문의 발모랄 카이로 프랙틱
  • Overseas Family School
  • 2017 싱가포르 한인 정기총회 및 송년의 밤
  • RafflesHospital

접속자집계

오늘
424
어제
573
최대
865
전체
1,272,998
싱가포르 한인회
71B TANJONG PAGAR ROAD #03-01 SINGAPORE 088492
TEL : (65)6299 8966 FAX : (65)6746 1953 Emal : info@koreansingapore.org
04/21/2018 05:28:35 AM
04/21/2018 04:28:35 AM
TOP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