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향기 > [건강정보] 새하얀 치아를 원하세요? (한누리 109호)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정보 광장
  • 청년일자리 지원센터
  • Overseas Family School

싱가포르 환율정보

전화번호 빠른검색

  • RafflesHospital
삶의 향기

건강정보 | [건강정보] 새하얀 치아를 원하세요? (한누리 109호)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인회 작성일12-03-23 11:15
조회3,774회 댓글0건

본문

새하얀 치아를 원하세요?

 

건강한 치아는 밝고 깨끗한 미소를 보여주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다. 치아관리만 제대로 해도 치아건강은 물론 신체의 건강까지 도움을 준다. 한인들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 치아상식 및 치아 관리에 관해 연재하고자 한다. 다음 호 주제는 ‘사랑니 관리’이다.

치아는 왜 변색할까? 태어나서부터 그런걸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상이나 명도가 변하는 걸까? 한번씩 생각하게 되는 미백치료, 정말 효력이 있을까? 오늘 그 궁금증을 풀어보자. 아래와 같은 사항에 해당된다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1) 10세 전, 중이염에 사용한 테트라사이클린 종류의 약물을 복용하신 분.

2) 불소나 광물질이 많은 물을 많이 섭취하신 경우 치아에 얼룩이 지신 분.

3) 넘어지거나 치아에 손상이 간 후 신경 치료로 인해 색이 변색 되신 분.

4) 흡연을 하시거나, 색상이 많은 음식 섭취, 커피와 차를 자주 마시는 분, 콜라나 탄산음료로 인해 마모증이 생기신 분.

치아가 튼튼하지 않으면 표면인 에나멜이 얇아지고 색상이 변색된다. 또한 상아질이 보이게 되면서 누르스름한 색상이 비치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충분히 진단을 잘 받고 미백을 시도할 수 있는지 치과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나의 치아는 미백이 가능한 치아인가? 치아에 따라 여러가지 효력이나 치료 선택권이 있다. 미백으로만 효력이 있는지 상담을 해야 한다. 크라운 아니면 비니어로 씨우는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체크를 받은 후 기본적인 치료를 받고 스케일링 치료를 받으면 표면에 있는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더욱더 새 하얀 색상을 원하신다면 치과에서 할 수 있는 미백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치과에 가서 충분한 상담을 해야한다.

 1) 찬물을 마실때나 뜨거운 물을 마실때 이가 시리신 분 : 이가 시린 이유를 진단 그 부위에 치료를 받으시고 미백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2) 치료를 받은 레진이나 크라운이 있으신 분 : 미백제가 자연치에만 효력을 줄 수 있다. 레진이나 크라운이 변색했다면, 다시 재 치료를 받는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치료는 어떻게 하는 걸까요?

성분 :  미백제는 어떤것을 사용할까? 치아미백 미백제인 카바마이드 페록사이드 아니면 하이드로진 페록사이드가 분해되면서 산소를 방출하는게 원리이다. 이 산소가 반응성이 아주 높아 법랑질과 상아질내로 침투하여 착색된 물질을 표백함으로서 거의 치아에 손상없이 희고 밝게 만들 수 있다.

방법 : 치아 미백은 치과에서 하는 Chairside Whitening 이 있고, 집에서 직접하시는 Take Home Whitening 이 있고, 신경치료때문에 색이 변색했으면 Internal Bleaching 이 있다. 그럼 효과가 얼만큼 있을까? 어느 방법을 선택했던, 각각 케이스마다 다르다. 하지만 첫번째 치료 방법은 당일날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하는 미백은 10~15%의 저농도 용액을 사용한다면, 전문가용 미백약제는 20~35% 정도의 고농도 약제가 사용된다. 이때 잇몸 등에 약제가 닫게 되면 따가울 수 있기 때문에 Chairside Whitening 치료는 처음에 잇몸 보호제를 바른 후 시행하며, 치아에 마모면이 있거나 충치가 있는 경우는 치료를 먼저 한다. 그 다음 미백재를 치아에 도포한 뒤 할로겐, 레이저, 플라즈마 등의 빛으로 10-15분간 비추어서 빠른 속도로 미백효과를 볼 수 있게 한다. 이 치료를 3번 정도 되풀이 하면서 효과를 보게 된다. 미백치료는 한 번의 시술로 완벽한 미백 효과를 얻기는 힘들며 반복적인 시술을 받거나 Take Home Kit 로 부가적인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또 개인의 치아상태에 따라 치료 횟수와 약품의 농도가 결정되므로 더욱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6개월 후에 재치료를 해야 되는지 체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Take Home Kit 는 약 2주동안 트레이에 약을 도포한 후 치아에 부착한 다음 서서히 색상이 밝게 될때까지 사용한다.

부작용은  있을까?

치아 미백을 받은 날 시린 증상이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치아에 약제가 침투하면서 잠시 신경이 민감해진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치료 후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는  진통제를 복용하여 불편감을 줄이는 것이 좋다. 그리고 민감성 치아에 사용되는 치약을 1달간 사용하면 시린 증상이 덜하다. 예를 들면 센소다인 치약 Sensodyne Toothpaste Repair and Protect, 아니면 Colgate Pro-Enamel Toothpaste. 미백제가 주변 잇몸, 혀, 입안 주위의 살에 닿으면 자극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하고 치료때 거의 움직임이 없어야 한다. 치과에서 치료할때 미백제가 닿지 않도록 방지제를 사용한다. 음식물 섭취는 치료 후 1시간 정도 지난 후에 먹어야 하며, 색이 진한 음식물은 3-4일 동안 피하고 치아착색을 일으키는 Mouthrinse 나 흡연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만족도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효력은 있을거라 확신한다.

 

이현진 / Q and M 치과 (이메일 문의 : hjlchristine@gmail.com)

[이 게시물은 강창원님에 의해 2017-12-14 19:41:19 삶의 향기[건강정보]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싱가포르 환율정보

전화번호 빠른검색

  • 한국인 척추신경 전문의 발모랄 카이로 프랙틱
  • Overseas Family School
  • 2017 싱가포르 한인 정기총회 및 송년의 밤
  • RafflesHospital

접속자집계

오늘
743
어제
917
최대
3,968
전체
1,487,965
싱가포르 한인회
71B TANJONG PAGAR ROAD #03-01 SINGAPORE 088492
TEL : (65)6299 8966 FAX : (65)6746 1953 Emal : info@koreansingapore.org
12/19/2018 13:13:45 PM
12/19/2018 12:13:45 PM
TOP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X